양평군 마을복지계획 비젼 선포식 개최
양평군 마을복지계획 비젼 선포식 개최
  • 홍준옥
  • 승인 2021.12.01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평군은 지난 29일 옥천면 다목적복지회관에서 양평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 주관으로 양평군 마을복지계획 비젼 선포식을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행복한 복지공동체 양평 함께 디자인하는 마을복지” 라는 주제로 2021년 양평군 전읍면 마을복지계획 수립을 기념하고 실행을 선포하며 그동안의 추진과정을 함께 공유하기 위해 개최됐으며 12개 읍면 마을복지계획단이 함께 선포식을 기념하는 세레머니와 ‘서로가 서로에게 우산이 되어줄게’라는 의미의 우산 퍼포먼스를 펼치며 행복한 복지공동체로서의 면모를 과시했다.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진행된 행사는 참석 인원의 제한으로 유튜브 송출을 통해 많은 주민의 참여를 가능하게 했다.

양평군은 경기도에서 가장 넓은 지역으로 지역적 특성과 복잡다양해지는 주민의 욕구 및 해결에 대한 공공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2019년부터 주민이 주도하는 마을복지계획 수립을 기획하고 읍면장 교육 및 공무원과 마을의 복지리더를 대상으로 마을복지계획에 대한 이해 교육 등 기반을 구축했다.

2020년 양평읍과 옥천면에 대한 마을복지계획을 경기복지재단과 협력해 시범적 수립하며 양평형 모형을 개발하고 2021년 전읍면으로 확대해 완성한 것이다.

2021년 3월 전체주민에 대한 교육을 시작으로 마을복지계획 수립단을 구성하고 5월부터 7월까지 퍼실리테이션을 통해 주민의 욕구를 분석하고, 산재된 복지자원 및 복지사업을 발굴했으며, 의제 발굴을 통해 지역별 실행사업을 구체화하고 주민의견수렴 과정을 통해 마을복지계획을 수립했다.

양평군 12개 읍·면 마을복지계획은 2022년부터 본격적으로 실행하고 주민참여 등을 위한 모니터링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양평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 실무협의체 이정순 위원장은 마을복지계획의 그간 추진경과를 보고하며 “여러분과의 따뜻한 동행으로 지속가능한 행복한 복지마을, 양평의 발전이 더욱 더 기대된다.”고 말했다.

정동균 양평군수는 “2020년부터 마을복지계획을 수립하느라 애쓰신 군민 여러분을 존경하며, 양평이 친환경 복지특구가 될 수 있도록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