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임금님표 이천쌀 품종대체사업 추진 협의회 개최
이천시, 임금님표 이천쌀 품종대체사업 추진 협의회 개최
  • 홍준옥
  • 승인 2022.07.29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천시는 농업기술센터 농촌생활과학관에서 임금님표 이천쌀 품종대체 사업 활성화를 위한 추진협의회를 개최했다.

임금님표 이천쌀 품종대체사업 추진협의회는 국내육성 품종 벼(해들, 알찬미) 재배로 이천쌀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고품질 쌀 생산을 통한 농업인과 소비자 만족도 및 이천쌀 품질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추진협의회는 이천시농업기술센터, 농촌진흥청 식량과학원 중부작물부, 경기도농업기술원, 경기도종자관리소, 농협, 임금님표이천브랜드관리본부, 쌀관련 농업인단체장 및 농업인이 참석한 가운데 ‘22년 이천쌀 품종대체사업 추진현황, 해들, 알찬미의 재배관리, 품질관리, 품종특성 및 품종 도입으로 인한 파급효과 등의 내용으로 발표와 토의로 진행되었다.

임금님표 이천쌀 품종대체사업은 2016년에 이천시,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과 농협이 함께 협력하여 국내 최초 수요자 참여형 육종프로그램 (SPP, Stakeholder Participatory Program)으로 대체품종을 개발하는 것으로 시작하였다.

그 결과 해들과 알찬미를 선정하여 2022년 현재 6,700ha까지 재배면적을 확대하여 외래품종을 대부분 국내육성품종으로 대체였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해들과 알찬미는 벼 쓰러짐에 강하고, 도열병과 내구저항성이 강하며, 특히 두 품종 모두 최고품질 벼로 선정될 정도로 밥맛이 좋아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앞으로 더욱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며 “앞으로 단백질함량을 반영한 수매체계로 개편되면서 더욱 밥맛 좋은 쌀을 생산하기 위해선 질소질 비료가 과비 되지 않도록 주의해 달라”고 당부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