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 대아초, 2022년 전국 환경교육 우수학교 선정
양평 대아초, 2022년 전국 환경교육 우수학교 선정
  • 김갑철
  • 승인 2022.09.20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평군 대아초등학교는 지난 7일 환경부·국가환경교육 센터에서 주관한 「2022년 전국 환경교육 우수학교」에 선정되었다.

환경교육 우수학교는 환경부와 국가환경교육센터에서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해 지정·지원하는 사업으로 공모를 통해 최종 전국 초등학교 중 2개 학교를 선정하였는데, 대아초등학교가 그중 한 곳으로 선정되었다.

환경교육은 대아초등학교에서 전통적으로 운영해 오던 특색사업으로 학부모와 지역민 중심의 햇빛장, 별빛장 활동과 탄소중립 시범학교로서의 다양한 활동(학교 텃밭, 학교 숲길 가꾸기, 토종식물원 가꾸기, 학생 자치활동을 통한 다양한 환경사랑 프로젝트) 및 학부모, 지역주민, 학생, 교직원들이 한마음으로 함께한 노력이 그 결실을 맺게 된 것이다.

대아초등학교는 최근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대두되고 있는 탄소중립을 위한 노력에 동참, 기후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인재를 길러내기 위하여 마을과 자연 속에서 배움공동체와 함께 체험 중심의 생태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였다.

특히, 어린시절부터 자연 속에서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앞으로 살아갈 미래세대의 건강한 삶을 위하여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이를 실행하며, 지역사회의 자연환경을 통한 배움을 실천해 오는 데 앞장섰다.

다년간의 이러한 노력들을 바탕으로 올해는 대아초등학교의 환경 특색 프로젝트인‘잘잘잘 놀이터, 햇빛장 별빛장’프로그램이 ‘유네스코지속가능발전교육(ESD)공식프로젝트’로 인증받았을 뿐만 아니라, 대아초등학교의 환경동아리 학생들이 국립광주과학관의 ‘탄소중립 실천 영상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시상하는 등 환경교육의 다양성과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왔다. 또한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환경보호 의식 함양과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중심학교로서의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대아초등학교 한가현 전교 어린이회장은 “우리 학교가 환경교육 우수학교에 선정되어 매우 기쁘고 자랑스럽다며 우리의 작은 손길이 모여져 지구환경을 반드시 지킬 수 있을 것이며, 이를 위해 더욱 열심을 다해 노력하고, 집에서도 지구를 돕는 활동만 하도록 약속하겠다”며 강한 의지를 나타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