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체계적인 도시디자인 관리를 위한 첫 발
이천시, 체계적인 도시디자인 관리를 위한 첫 발
  • 홍준옥
  • 승인 2023.05.12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천시 미래성장담당관에서는 공공시설물 디자인에 대한 관리체계를 강화하고 기준점을 제시한다고 밝혔다. 

이천시 거리를 걷다 보면 다양한 공공시설물과 마주하게 된다. 이러한 공공시설물들이 깔끔한 디자인으로 설치되어 있다면, 우리시의 도시 미관은 한결 쾌적할 것이다. 하지만 현실은 아쉽게도 제각각 설치된 공공시설물들이 눈에 더 들어온다.

 도시디자인팀에서는 시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보편적으로 마주하는 공공공간에 설치하는 공공시설물에 대한 디자인개발과 공공시설물의 제작‧설치에 있어 디자인 수준 향상을 위한 표준형 모델을 제시할 것이다.

특히 이천의 정체성과 환경적 특성을 고려하고, 시민들과 각 부서별 의견 및 디자인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용해 디자인을 개발할 계획이다. 

개발예정인 공공시설물은 대중교통시설물, 보행안전시설물, 편의시설물, 공급시설물, 안내시설물 등이며, 편의성‧안전성‧심미성‧통일성‧정체성‧조화성‧지속성을 기본 방향으로 추진하고자 한다.

무엇보다 공공시설물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이천 색(色)’을 선정하고, 권역별 특색을 반영한 ‘포인트 색(色)’을 정해 큰 틀 안에서는 통일성 및 조화성을 주되, 권역별로는 특색 있는 느낌을 나타내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이천시에서는 기존에도 법에 근거한 이천시 경관계획과 이천시 공공디자인 진흥계획을 운영해 왔으며, 위원회의 심의‧자문을 통해 경관 및 공공디자인을 관리하고 있었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앞선 경관‧공공디자인 계획들과 함께 이번 공공시설물 표준디자인 개발까지 완료되면 기존보다 체계적인 도시디자인 관리가 이루어 질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용역이 완료되고 거리마다 공공시설물 표준디자인이 설치되었을 때, 공공디자인으로 도시공간의 품격이 향상된 대표 사례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