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 노동자들 양평군청 앞 대규모 집회 열어
건설기계 노동자들 양평군청 앞 대규모 집회 열어
  • 정해균·황선주 기자
  • 승인 2019.07.02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전국건설기계개별연명사업자협의회양평군지회, 건설현장 개선 대책 요구

건설기계 노동자들이 건설현장의 불합리한 행정과 불투명한 양평군 행정을 규탄하며, 건설현장 개선과 대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사)전국건설기계개별연명사업자협의회양평군지회(회장 차인규, 이하 협의회)는 지난 1일 양평군청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고 양평군 지역 내 관급공사에 타 지역 자재·인력·장비 등의 반입에 대해 행정당국이 수수방관, 지역 건설기계 종사자들의 생계위협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를 저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집회는 협의회 회원들과 서울, 수원, 화성 등 시·군 연합회 관계자 등 500여명이 군민회관 광장에 집결, 군청 앞까지 1㎞ 가량 가두행진을 벌인 뒤 본격적인 집회를 가졌다.

협의회는 자료를 통해 “공사대금 체불로 개인 건설기계사업주들과 가족들이 생계에 고통을 당하고 있음에도 행정당국이 외면하고 있다”며, “양평군의회 의원들도 체불금 해결과 지역공사 시 지역장비·인력 등을 우선 사용토록 적극 돕겠다고 약속했으나 아무런 대응 없이 눈치만 보고 있는 것 같다. 체불금 해소를 위한 시급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법령 개정을 통해 지자체가 발주하는 관급공사의 임금체불은 많이 개선됐지만 개인 공사에서는 여전히 임금체불은 물론 아예 임금을 떼먹는 경우가 비일비재해 임금을 체불한 사업장에 대해 군이 준공허가를 내주지 않도록 한다면 문제가 간단히 해결되는 만큼 군에서 의지를 갖고 노동자들의 입장을 헤아려 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준공 허가 시 임금완납 증명서 발급 의무화 ▲인허가 서류 중 건축주의 임금체불 방지 확약서 작성 ▲건설기계 담당 직원 수 확대 ▲국책사업 등 대단위 공사 참여 보장 ▲개발행위 허가 조례 완화 ▲인․허가 업무 신속 처리 등을 요구했다.

이날 집회로 정동균 양평군수는 예정됐던 취임 1주년 기념식과 합동 기자회견 등 주요 일정을 전면 취소했으며, 출근길에 집회현장을 찾아 집회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한편 협의회는 집회에 앞서 지난 달 24일 정 군수와 면담을 통해 공사발주처 강요에 의한 이중계약서 작성으로 인한 피해 예방을 위해 표준계약서 철저한 이행, 협의회 예산 지원, 국책·도 사업 등 대단위 공사 참여 협조, 건축 인허가 부서 단일화를 통한 신속 처리, 공영 건설기계 장비 주기장 건설 등 12개 항의 요구사항을 전달했으며, 양평군은 협의를 통해 이들이 요구한 요구사항에 대해 제도·법규 등 테두리 안에서 최대한 지원 및 검토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