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공사, 부실경영으로 해체수순 밟는다
양평공사, 부실경영으로 해체수순 밟는다
  • 황선주 기자
  • 승인 2019.11.11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농산물 유통은 민간 위탁·환경기초시설은 시설관리공단 만들어 이관 계획
△7일 양평군청 소회의실에서 출입언론인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양평공사 조직변경 계획에 대한 브리핑을 가졌다.
△7일 양평군청 소회의실에서 출입언론인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양평공사 조직변경 계획에 대한 브리핑을 가졌다.

 

(황선주 기자)  양평군이 수백원원대의 누적결손금과 부채를 안고 있는 양평공사를 해체하고 공단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정동균 양평군수는 지난 7일 오전 9시 30분 군청 소회의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은 내용의 양평공사 조직변경 계획(안)을 설명했다.
양평공사는 현재 253억원의 누적결손금과 233억원의 부채를 끌어안고 있어 경영구조 개선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정동균 군수는 브리핑에서 “양평공사는 2008년 출범 당시부터 문제를 안고 출발했다”며 “그 동안 운영진의 부실경영과 구조적인 불공정 납품계약 등이 계속됐고 2011년에는 210억원의 손실을 끼친 군납 사기사건에까지 휘말리기도 했다”고 조직변경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부실경영의 원인에 대해 “지난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추진된 광역친환경농업단지 조성사업비 94억원 중 54억원을 공사비로 지출하고 국·도비 13억원은 반납했으나, 군비 26억원의 아직도 반납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2015년 친환경 인증벼 수매를 위한 운전자금으로 40억원을 지원했으나 수매 외 타 용도로 사용했다”고도 덧붙였다.
그는 재무회계 진단용역 결과를 인용하며 “공정가치의 변동이 경미한 유형자산 재평가는 3년 또는 5년 단위 재평가로 충분함에도 양평공사는 6년 동안 4회에 걸친 재평가를 실시하면서 자본 잠식과 높은 부채비율을 회피하기 위한 무의미한 회계 행위가 이루어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더 이상 공사로 존속이 불가능하다는 결론에 도달했다”며, "현재 양평공사가 운영하고 있는 친환경농산물 유통사업은 민간위탁, 환경시설 등의 사업은 공단으로 전환하는 방향으로 각각 조직 변경계획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그는 “공인된 기관에 의뢰하기로 한 용역 결과가 최대한 좋게 나오길 기대한다”며 “충분한 시간을 갖고 양평공사와 직접 관계되는 친환경농업인과 양평공사 임직원, 양평군민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면서 전문기관에 타당성 용역을 의뢰하고 군민이 함께 지혜를 모아 최적의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현행 지방공기업법은 부실 지방공기업에 대한 해산 요구 요건을 2회계년도 연속 자본잠식률이 100분의 50 초과하는 경우로 정하고 있다.
양평공사는 이 요건을 충족하고 있어 해산에 법적으로 큰 문제는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양평군은 양평공사의 공단 전환을 위해 이달 중순부터 내년 2월까지 조직 개편 등에 대한 용역을 전문기관에 의뢰할 예정이다.
또 내년 5월경 공단 정관과 규정을 정비한 뒤 6월에 공사 해산과 공단 설립 등기를 진행할 예정으로 오는 7월에 행전안전부에 관련 내용을 보고하는 것으로 공단 출범 작업을 마무리 할 계획이다.       
황선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