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 신년맞이 '언론인 간담회' 실시
양평군, 신년맞이 '언론인 간담회' 실시
  • 황선주 기자
  • 승인 2020.01.23 0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적 도시 네트워킹을 동력으로 새로운 도약의 길을 열 것

정동균 양평군수는 지난 21일 양평군청 4층 대회의실에서 2020년 군정 운영 방향을 설명하는 '신년 언론인 간담회'를 개최했다.

2020년 군정 운영 방향을 밝히는 정동균 군수
2020년 군정 운영 방향을 밝히는 정동균 군수

이날 간담회는 지난해 양평군정 10대분야 성과와 금년도 군정운영계획에 대한 설명에 이어 질의와 답변 순으로 진행됐다.

 양평군 10대분야 성과를 살펴보면, 첫째, 정책분야 성과로 향후 10년을 대비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군정로드맵 7TH 양평을 꼽았다.

둘 째, 지역경제분야 성과로는 양평통보의 성공적인 발행과 청년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양성등이다.

셋째, 도시기반분야 성과는 서울~양평간 고속도로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착수, 여주~양평간 국도 37호선 4차로 확장사업의 일괄예타 대상 확정 등 교통인프라 국책사업들의 성공적인 추진이다.

넷 째, 농업분야 성과로 2019년 수출농업 우수사례 경진분야 최우수상 수상, 친환경농업 인증농가 규모확대, 농촌 체험마을 활성화 등이 있다.

다섯째, 안전분야 성과로는 cctv통합관제센터와 미세먼지 저감대책, 주민이 참여하는 국가안전대진단 추진 등을 들 수 있다.

여섯째, 교육분야 성과로는 혁신교육지구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과 청소년 문화공간 확충 등을,

일곱째, 복지분야 성과로 출산장려금 확대 지원, 노인일자리 확대, 위기 가정 보호 정책 등이 있고, 여덟번째, 건강분야 성과로 치매안심센터 운영 등 정신건강 위기대응 시스템의 구축과 양평병원 응급실 증축으로 양질의 응급의료서비스 제공 등을 꼽았다.

아홉번째, 문화분야 성과로 문화와 예술이 자연스럽게 생활에 스며들 수 있도록 군립미술관과 와글와글음악회, 라온음악회, 별별아트마켓 등의 성공적인 운영을, 열번째, 관광분야성과는 세미원의 경기도 지방정원 제1호 등록과 용문 산나물 축제의 3년 연속 경기 관광대표 축제로 의 선정을 들었다.

이후 20년 군정 운영계획에 대해 “혁신적 도시 네트워킹을 동력으로 새로운 도약의 길을 열 것”이라며, 세부 6대 분야 추진계획을 설명했다.

먼저 ‘소통과 참여의 공정도시’를 위해 민관이 균등하게 참여하는 제안제도 운영, 군수와 함께하는 타운홀 미팅 등 주민 참여 플랫폼을 확산하고 양평공사의 청산·공단 전환 등 당면 현안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풍요롭고 활력있는 스마트도시’를 위해 도로조명 원격제어 시스템, 신재생에너지 보급 등 스마트 도시 기술의 접목과 행복콜, 행복택시 등 교통복지 정책을 확대하고 청년창업가 양성과 전통시장 활성화에 다양한 정책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양평쌀 가공사업 육성 고도화, 농촌자원 융복합사업 활성화, 농업종합분석센터 설립 등 농업의 4차 산업혁명과 6차산업 활성화를 통해 농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농가소득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살기좋고 쾌적한 건강도시’를 위해 수목 조림사업과 주민참여형 정원 조성으로 쾌적한 녹지공간을 확충하고 범죄예방을 위한 CCTV 확대 설치와 사전 예방적 재해·재난 대응체계를 완벽히 구축하여 빈틈없는 안전도시를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꿈과 희망을 약속하는 교육도시’를 위해 양평형 혁신교육지구 사업의 내실있는 추진과 평생학습 생태계 구축을 위한 평생학습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청년활동가 양성을 위한 청년사이다, 우리동네 학습공간 활성화 등 평생교육 역점시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모두가 함께 누리는 행복복지도시’를 위해 맞춤형 복지 안전망 구축과 복지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아동을 위한 군립어린이집 확충 및 육아종합지원센터 신설과 노인 보호체계 구축 및 여가활동을 지원하고, 장애인 사회활동 조성과 복지시설 운영으로 모두가 함께하는 보건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건강관리센터 및 유헬스 센터 확대 운영, 취약계층에 대한 보건복지 원스톱 서비스, 정신건강 증진 및 자살예방 사업 등을 통해 통합건강관리 혜택과 힐링 건강생활을 지원하여 보다 오래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여건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기회를 창출하는 문화예술, 관광도시’를 위해 양강예술문화플랫폼과 에코힐링센터 등 문화·예술·체육 복합시설의 공유 플랫폼 구축, 구둔 아트스테이션 건립, Y-클라이밍 파크 건립 등 양평군 만의 특색있는 관광 컨텐츠를 구축할 계획이며, 양평군의 자랑인 세미원과 두물머리를 경기도 지방정원을 넘어 국가정원 지정을 향한 노력을 지속하겠다는 계획이다.

정 군수는 “규제와 발전 사이, 농촌과 도시 사이, 공정과 상식 사이, 그리고 군민과 행복 사이에는 언제나 양평이 있다.”며, “가능성과 미래를 연결하는 혁신적 도시 네트워킹을 성장동력으로 바르고 공정한, 행복한 양평의 새로운 미래를 반드시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