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양평공사 부정채용 의혹 관련 양평군수 비서실 전격 ‘압수수색’
경찰, 양평공사 부정채용 의혹 관련 양평군수 비서실 전격 ‘압수수색’
  • 정해균 기자
  • 승인 2020.02.19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력정치인 자녀 채용 둘러싼 경찰 수사 파장 어디까지 지역 정가 ‘술렁’
경찰이 19일 양평군청 군수 비서실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부정채용 의혹’으로 양평공사를 수사하고 있는 경찰이 이번에는 양평군청 군수 비서실에 대해 전격 압수수색을 실시해 파장이 어디까지 미칠지 지역 정가가 술렁이고 있다.

양평경찰서 지능수사팀은 양평공사의 유력정치인 자녀의 부정채용 의혹(본보 2019년 12월 10일자 1면 보도)과 관련해 지난 19일 수원지법 여주지원으로부터 압수수색 영장을 발급받아 이날 오전 9시부터 2시간여 동안 양평군청 정동균 군수의 비서실을 압수수색 했다.

이날 경찰은 비서실에서 정 군수 업무용 휴대전화와 수행비서 휴대전화, 비서실 컴퓨터 저장된 관련 자료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포렌식을 실시해 관련 여부를 살펴본다는 방침이다.

경찰은 이에 앞서 지난달 23일에는 박윤희 양평공사 사장의 업무 휴대전화와 컴퓨터 등을 압수수색 한 바 있다.

양평군과 양평공사에 따르면 공사는 지난해 9월 공개채용을 통해 유력정치인의 자녀인 A씨를 일반 8급 신규 직원으로 채용했다.

문제는 총 3명이 공개채용에 지원했는데 3명 모두 서류전형에는 통과했지만, 이후 진행된 인·적성검사 시험에 A씨는 참여하지 않았다. 그러나 공사는 근거 규정도 없이 응시자격이 없어진 A씨에게 추가로 응시 기회를 부여해 면접 등 절차를 거쳐 최종 합격시켰다.

당시 양평공사는 공고 내용 변경에 따른 공고, 군과의 협의 등을 거치지 않고 박윤희 양평공사 사장이 독단적으로 인사위원회를 소집했으며, 인사위원회의 서면 심의만을 받았던 것으로 밝혀졌다. 또 심의가 완료돼 채용 관련 안건이 통과되기도 전에 A씨에게 추가로 인·적성검사 시험을 응시하게 한 것으로 드러났다.

결국, 양평군은 지난해 자체감사를 통해 ‘채용 절차 부적정’을 이유로 양평공사 박 사장과 인사위원장에게 중징계를 통보했으며, 부정채용 과정에 의혹이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양평공사 박 사장은 감사결과에 불복, 이의 제기를 한 상태다.

박 사장은 “인·적성검사 시험 일정 공고가 오후 7시 이후에 게시돼 당사자들에게 개별 연락도 되지 않은 상황에서 정보 공유 측면이 불합리하다고 판단해 인사위원회를 소집했다. 공기업은 공정하고 평등한 채용을 할 의무가 있어 추가 기회를 준 것인데 왜 이런 결정을 부정채용이라고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A씨의 채용 절차에 관여한 부분은 절대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양평공사의 부정채용 의혹과 관련 경찰이 당사자인 유력정치인이 아닌 정 군수 비서실을 압수수색 한 것을 두고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경찰이 조사과정에서 군수가 어떤 식으로든 이 문제에 관여했다는 정황이 있어 압수수색을 하지 않았겠냐는 조심스러운 관측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아직 수사 중인 사안이라 구체적인 내용은 말할 수 없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