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 서종면 문호6리 “수소연료 발전소”놓고 주민들간 대립 점입가경
양평군 서종면 문호6리 “수소연료 발전소”놓고 주민들간 대립 점입가경
  • 특별취재팀
  • 승인 2020.09.07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주민, “주민주도형 사업으로 둔갑해 추진하고 있다”
이장과 운영위원들, “일부 주민들 주장 사실과 전혀 다르다”
△일부 반대 주민들이 도시가스가 들어오지 않는다고 주장하며 비상대책위원회 등을 구성해 반발하고  있으나 예스코에서는 지난  2일자로 정압기 부지 확보 등 조건을 맞추면 도시가스를 즉각 공급하겠다는 공문을 마을로 보냈다.
△일부 반대 주민들이 도시가스가 들어오지 않는다고 주장하며 비상대책위원회 등을 구성해 반발하고 있으나 예스코에서는 지난 2일자로 정압기 부지 확보 등 조건을 맞추면 도시가스를 즉각 공급하겠다는 공문을 마을로 보냈다.

 

양평군 서종면 문호6리 마을 야산에 “주민도 모르게 주민 주도형사업으로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이 추진되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 마을이장과 운영위원들이 “일부 주민들의 주장은 사실과 전혀 다르다”며 전면대응에 나섰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이장과 운영위원들은 명예훼손과 허위사실 유포 등 혐의로 일부 주민을 고발할 방침으로 알려져 일부 주민들이 주장하는 모든 문제가 법정에서 진실공방이 가려질 것으로 보여진다.
현재 서종면 문호 6리 일부주민들은 마을이장과 운영위원들이 업체와 짜고 주민들에게 전혀 알리지도 않은 채 해당 사업을 ‘주민주도형 사업’으로 둔갑시켜 양평군에 사전심사(사전 타당성 조사)를 청구해 조건부 승인까지 받았다고 주장하며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반발하고 있다.
하지만 이장과 운영위원들은 “마을에 도시가스 공급은 10여년전 부터 마을 숙원사업으로 추진해 온 것”이라며 “예상 공사비 15억여원중 11억여원은 대기업과 1사1촌 결연을 통해 확보한 상태로 부족한 비용은 주민 부담으로 충당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수소발전소 건립반대 주민들은 문호 6리 마을 이장과 운영위원들이 서울 소재 S업체와 결탁해 지난 6월 22일 양평군 서종면 문호리 산 151의1 부지 6천600여㎡에 30Mw 생산규모의 수소발전소 건립을 위한 사전심사를 청구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그러나 이장과 운영위원들은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은 올해 초 도시가스와 함께 친환경 에너지인 수소연료전지를 통해 주민들에게 전기를 공급하기 위해 예스코와 SK로 부터 검토 제안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 2월 19일 서종면장과 부면장·산업팀장과 일부 마을주민이 참여한 가운데 마을회관에서 연료전지발전소 설명회를 가졌고, 다음날 수소발전소 안전성·효율성 등을 확인하기 위해 대덕연구단지로 마을 운영위원 및 주민 15명이 신기종 샘플 견학을 다녀오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더욱이 일부 주민들은 마을이장과 운영위, S업체 등은 지난 7월초 청구서에 문호6리 마을에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조건으로 ‘마을 주민과 함께 추진하는 사업’으로 허위로 명시, 조건부 승인까지 받은 상태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또한 수소발전소 건립 사업승인을 받기 위해 “주민들에게 도시가스 공급 신청에 필요하다”며 속여 신청 동의와 함께 개인의 인감증명서까지 받았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마을 이장은 “도시가스 배관 매설공사를 할 때 해당 토지주의 인감이 필요해 도시가스 공급 신청서와 함께 인감 사용란에 도시가스(가정용 연료전지)로 명시해 함께 제출해 달라고 플래카드 등을 통해 공지했다”면서 “135가구중 80여가구가 가스공급 신청서와 인감증명서를 제출했으며 문제가 불거진 이후 인감증명서를 되찾아간 주민은 19명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또 “지난 4월 7일 마을주민 카톡방에 ‘마을에서 추진하는 도시가스공급과 가정용 수소연료전지 설치 사업’이라는 공지와 함께 도시가스 설치 동영상을 올렸다”면서 “4월 10일에는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시 우려되는 환경성과 유해성 등 검토사항에 대한 주민설명회 후 이 사실을 주민들에게 공지해 사업을 비밀리에 추진한다는 주장은 명백한 허위사실”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최명철 이장은 “마을에 주민등록이 돼 있지 않은 외부 주민들도 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마을 숙원사업을 방해하고 주민을 분열시키는 행위에 앞장서고 있는 것은 절대 용납할 수 없고 일부 주민들이 주장 것 중 상당수가 허위사실이라는 것을 증명할 자료를 충분히 갖고 있어 명예훼손 등 혐의로 법적 조치로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특별취재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