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대 예방 위한 숙박시설·목욕탕 등 특별점검 실시
빈대 예방 위한 숙박시설·목욕탕 등 특별점검 실시
  • 새연합신문
  • 승인 2023.11.09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서울 소재 기숙사, 고시원, 사우나 등 일부 공동숙박시설에서 빈대로 인한 피해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른 시민들의 불안감이 확산함에 따라 여주시보건소(소장 최영성)7일 관내 숙박업소 및 목욕탕, 보건소 감염병관리팀, 식품안전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선제적 대응을 위한 협업회의를 갖고 빈대 발생실태 및 방제방법, 위생관리 등 빈대 퇴치를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보건소는 특별 합동점검반(2개반 4)을 편성해 숙박업소 및 목욕탕 등 106여 곳에 대해 적정 소독여부 및 위생점검도 실시한다

빈대는 감염병을 매개하지 않기에 감염병예방법에 따른 관리 해충은 아니지만, 인체 흡혈로 인한 수면 방해와 가려움증 및 이차적 피부감염증을 유발하는 등 불편을 주는 해충이다.

빈대에 물렸을 경우 물과 비누로 씻은 뒤 증상에 따른 치료법과 의약품 처방을 의사나 약사와 상의해야 한다.

침대 모서리나 매트리스 사이를 집중 확인해야 하며 빈대를 발견하면 물리적 방제(스팀 고열 분사 및 청소기 이용)와 화학적 방제(살충제 처리)를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좋다. 여행 중 빈대에 노출된 경험이 있으면 여행용품을 철저히 소독해야 빈대를 예방할 수 있다.

최영성 보건소장은 지역내 유입 확산 방지를 위한 선제적 대응으로 시민들이 안심하고 생활 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합심하여 예방조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질병관리청이 제안하는 빈대 방제 방법 및 예방법

<물리적 방제 방법>

1. 스팀 고열을 빈대가 서식하는 가구 틈과 벽 틈에 분사

2. 청소기의 흡입력을 이용해 제거

3. 오염 직물은 50~60도 건조기에 약 30분 처리

<화학적 방제 방법>

1. 살충제(환경부 허가품) 처리(매트리스, 침대는 물리적 방제로)

2. 가열 연막 또는 훈증(연막탄) 이용 자제(숨은 빈대가 약제를 피해 이동)

3. 페인트 바른 시멘트 벽이나 합판의 경우, 피레스로이드계 잔류분무용 유제 사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