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대 방역장비(스팀·진공 청소기) 대여 사업 실시
빈대 방역장비(스팀·진공 청소기) 대여 사업 실시
  • 새연합신문
  • 승인 2023.12.09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천시는 최근 급격하게 퍼지고 있는 빈대(bed bug) 확산 방지를 위해 일반 가정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방역장비 대여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빈대는 주로 야간에 활동하여 흡혈하며 주간에는 어두운 곳에 숨어 있으므로, 침대나 매트리스 아래, 소파 틈새, 가구 뒤 등에서 주로 발견된다.

방제 방법은 물리적으로 스팀 청소기의 50도 넘는 스팀 고열로 성체 등의 제거 작업을 먼저 수행하고, 진공청소기로 알·약충·성충을 포집한 다음 밀봉 처리하며, 부수적으로 보호장비 착용 후 피부와 직접 닿지 않는 곳에 화학적 방역약품을 최소화하여 사용한다.

이천시는 시민의 피해 방지를 위해 빈대 발견 시 신고할 수 있는 신고센터를 24시간 운영하여 일상적으로 방역할 수 있는 방법 교육 및 민간방역전문업체 연계를 진행하고 있으며, 민간방역 전문업체를 이용할 수 없는 시설에는 방역 장비(스팀 청소기, 진공 청소기) 대여 및 방역물품(방역복, 살충제) 지원으로 시민이 스스로 방역에 참여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빈대 사각지대 취약시설(고시원, 노동자 임시 거주시설, 노동자 기숙사, 쪽방촌) 등에 빈대 발견 시 방역 전문가를 즉시 파견하여 방제를 실시하고, 관리자와 동행하여 방역 방법을 교육하는 등 빈대 집중 관리도 수행하고 있다.

창전동에서 고시원을 운영하는 이모씨는 최근 뉴스에서 외국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빈대가 많이 늘어났다는 소식을 듣고 걱정했는데, 보건소에서 현장점검도 해주시고 관련 교육도 시켜 주시니 너무 고맙고 안심이 된다고 밝혔다.

보건소 방역 관계자는 이천시는 빈대가 발견된 사항은 없지만 한 마리의 빈대가 3개월 후에는 2000마리까지 되는 사례가 있어 관심을 가지고 주변 생활 환경에 빈대 서식 흔적 등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면서, “사람들이 많이 밀집한 공간(대중교통, 집회)을 다녀온 경우, 겉옷을 털고 들어가며 수시로 침구류 등을 확인해 빈대 방역에 동참하여 주시길 당부 드린다고 전했다.

이천시 빈대 신속 대응 민원 신고센터(질병관리과)는 주간 644-4021, 4023~4, 야간 635-2400을 이용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