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기본소득…이천·여주·양평 보수 표심 흔들까
재난기본소득…이천·여주·양평 보수 표심 흔들까
  • 황선주 기자
  • 승인 2020.04.07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 중반 지난 9일부터 지급…부동표 표심 영향 전망 엇갈려
與, 반색하며 홍보에 열 올려 VS 野 “세금, 정권 심판이 핵심”

지난 2일 시작된 제21대 총선이 4일과 5일 첫 주말을 보내면서 열기가 뜨거워지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내놓은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이 오는 9일부터 지급되면서 선거 중·후반 최대 이슈로 부상할 전망이다.

이 지사의 재난기본소득 지급 발표 이후 여주·이천, 양평 등 도내 각 지자체가 잇따라 독자적인 계획을 내놓을 정도로 반응이 뜨겁지만 야권에선 강도 높은 포퓰리즘 공세를 펴고 있기 때문이다.

이 지사가 지난달 24일 재난기본소득 지급 계획을 발표하자 여주시는 도내 지자체 가운데 가장 먼저 하루 뒤인 25일 이항진 시장의 긴급 브리핑을 통해 자체 재난기본소득 10만원 지급 계획을 밝혔다.

또 이천시는 다음날인 26일 15만원과 양평군은 지난 4월 1일 10만원에서 20%가 상향된 12만원의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여주, 이천, 양평에서는 정부가 주는 긴급재난지원금을 제외하고 4인 가구 기준으로 80만원~100만원을 받게 된다.

코로나19 여파로 선거운동이 제한되고 있는데다 지역경제가 바닥을 치고 있는 상황에서, 적지 않은 현금이 지급되면서 각 가정과 소상공인은 다소나마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지급일이 선거가 중후반으로 넘어가고 부동표의 표심이 결정되는 시점인 9일이란 점에서 총선 핵심 변수가 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미래통합당의 신세돈 공동선대위원장과 유승민 의원, 이재오 전 새누리당 의원 등 다수의 거물급 야권 인사들이 이 지사를 향해 높은 수위의 비판을 쏟아내며 여론전에 나섰던 것도 이를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여주, 양평은 경기도 내에서 대표적인 보수 강세지역이다.  때문에 재난기본소득이 이번 선거에서 어떤 영향을 줄지 주목된다.  유권자들의 의견도 분분하다.

양평군에서 해장국집을 하고 있다는 한 소상공인은 “가게 문을 연 시간 대부분을 멍하니 앉아서 손님을 기다리는 것으로 보낼 정도로 매출이 급감했는데 재난기본소득이 지급되면 소비가 늘어나지 않겠냐”고 기대를 나타내며 “유권자 표심에도 영향을 주지 않겠냐”고 말했다.

반면 여주시 한 주민은 “지금은 과거와 달리 정책은 정책, 돈은 돈, 후보자는 후보자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라며 “재난기본소득 지급이 선거에 미칠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양강을 형성하고 있는 민주당 최재관 후보측과 미래통합당 김선교 후보 측의 반응도 상반된다.

최 후보측은 반색하며 ‘모든 국민이 고통 받았고 방역에 참여했다. 모든 국민이 보상받을 자격이 있다’고 한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문재인 대통령의 말을 자신의 사진과 함께 SNS에 게재하는 등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반면 김 후보측은 “우리가 낸 세금으로 주는 것이다. 당연히 받아야 할 돈으로 생색을 내는 것일 뿐”이라며 “경제가 바닥을 치는 것은 문제인 정권의 실정에서 비롯됐다. 이번 선거는 정권 심판이 핵심”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