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창고 화재 참사 더딘 원인 규명 유족들만 ‘냉가슴’
물류창고 화재 참사 더딘 원인 규명 유족들만 ‘냉가슴’
  • 정해균 기자
  • 승인 2020.06.08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 원청·발주처 등 17명 정식입건…건축법·산업안전보건법 위반·과실치사 등 혐의
△지난 2일 미래통합당 정책위원회 이종배 정책위의장과 송석준 의원이 이천서희청소년문화센터에서 유가족 대표들과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2일 미래통합당 정책위원회 이종배 정책위의장과 송석준 의원이 이천서희청소년문화센터에서 유가족 대표들과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4월 29일 이천시 모가면에서 발생한 한익스프레스 물류창고 화재 참사가 40여 일이 지났지만 제대로 된 화재 원인 규명과 관련자 수사가 답보 중이다.
이에 유가족들은 생업을 포기한 채 이천서희청소년문화센터 합동분향소에 머무르며, 책임자 처벌과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하고 있지만, 아직 뚜렷한 답을 얻지 못한 채 애를 태우고 있다.


유가족들은 한 달이 넘도록 경찰 조사 등이 끝나지도 않고 더디다 보니 늘 답답하다는 입장이다. 유가족 측은 지난 2008년 1월 이천 냉동창고 화재 때에는 ‘선조치·후조사’가 이뤄졌다며 그때와 비교해도 사고 조사 과정이 더디다는 입장이다.
당시 경찰은 사고 발생 8일 만에 관련자들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했고 정부도 나서 보상 처리 등이 빨리 이뤄졌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최근 경찰에 따르면 화재 원인 조사와 책임자 수사는 여전히 ‘진행 중’이다. 지난 1일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은 이번 화재와 관련해 원청 시공사 ㈜건우와 발주처 한익스프레스 등 현재까지 17명을 정식입건 했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그동안 수사를 진행한 결과, 관계자 80여 명 이상 140여 차례 조사를 통해 현재까지 17명을 정식입건 했다”며, “수사가 지속됨에 따라 피의자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수사가 늦어진다고 느낄 수 있으나 책임 있는 수사결과가 중요하다고 생각해 어떠한 사건보다 실체를 명확하고 엄중한 책임을 밝힐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경찰은 이번 화재사건이 지난 2008년 이천 냉동창고 화재사건 때보다 발주처, 시공사, 감리, 하청 등 여러 관계자들이 얽혀있기 때문에 단계 단계마다 조사할 부분이 많고 관련자 개개인에 대한 책임여지가 달려있다 보니 진술 역시 많이 다르기도 해 수사가 더디게 느껴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번 화재사건과 관련해 경찰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4차례 합동 감식을 벌였지만, 결과에 대해서는 아직 통보받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화재 원인과 관련해 수사단계에서 예단해 발표하기보다는 과학적인 근거를 토대로 명확한 이유를 발표하겠다는 입장이다.


경찰 관계자는 “각 기관 전문가들이 분석한 감식 의견을 국과수가 종합해, 화재연구관들의 회의와 심층 분석을 거치는 등 복잡한 단계를 밟아야 해 정확한 화인이 나오려면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답답한 유가족들은 현재 정부에 조속한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대책 수립을 촉구하면서 기업의 징벌적 손배, 선보상 후 구상권 청구, 근로자 보험, 사고 책임자 입건 등과 관련해 재발 방지·안전장치 및 보상에 관한 법적 제도 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유가족들은 “중대재해 책임자인 발주처 한익스프레스는 직접적인 책임이 없다며 물러나 있다. 감리업체는 노동자들의 안전에 책임을 다하지 않았다. 하청업체들은 자신은 책임이 없다며 심지어 피해자라고 한다”며, “사람을 죽인 회사가 책임을 지지 않으면 회사의 생존이 어려워지는 중대 재해 기업처벌법 제정이 시급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지난 2일 미래통합당 정책위원회 이종배 정책위의장과 이천시 지역 국회의원인 송석준 정책위부의장이 이천서희청소년문화센터 3층에서 마련한 유가족 간담회 자리에서도 유족 대표단은 “진실규명에 대한 내용을 유족들과 공유해야 함에도 유족 측은 아는 게 아무것도 없고, 언론을 통해서만 알고 있다. 모든 것을 피해자들이 증명해야 하는 입장”이라며, “앞으로 이번 참사 같은 사고를 예방하려면 공사 현장에 대한 감독기관의 철저한 관리와 사고를 발생시킨 업체에 대한 강력한 징벌적 법안 등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통합당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오늘 유족들의 진솔한 심경과 애로사항을 경청해 통합당은 물론 여당과 협치해 대형인명사고 같은 참사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방안을 모색하겠다”면서, “안전에 필요한 입법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한편, 한익스프레스 화재 참사의 조속한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후속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7일 범정부현장수습지원단에 따르면 이번 화재 참사와 관련 지난 6일 유가족 측 대리인 마중과 업체 측 대리인 열린노무법인이 합의서 작성을 진행, 32명이 개별 합의서에 서명을 완료해 개인적으로 합의를 끝낸 2명을 포함, 총 34명 유가족이 합의를 완료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합의서에는 합의금과 별도로 발주처인 한익스프레스가 개인별 위로금을 추가 지급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정해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